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인터넷 속도 올리기, 공유기 교체(iptime에서 tp link로)

반응형

TP Link 무선 공유기, 확장기(expender) 사용기

일본에 오기전에 한국에서 iptime (a104 r 듀얼밴드) 공유기를 가지고와서 사용했다. 사용하고 있는 회선은 흔히 말하는 동네케이블 같은 개념인 회선인데 jcom이라는 회사의 회선을 이용하고 있다. 건물주가 전체 계약을 할경우 싸게 이용이 가능하며 최대 320메가 최저 10메가 정도의 속도를 보장한다고 되어있다. 어느날 문득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속도가 5메가 밖에 안나오거나 들쭉날쭉한데 게다가 10가를 넘질 않더라… 이게 뭐가 어떻게 된건지 싶어서 이래저래 알아봤으나 쉽게 속도가 오르진 않더라. 그중에 해본 방법이 다음과 같다.


Qqs속도 지정, 공유기 리부팅, 재접속, 직접 연결등 이런저런 방법을 해본결과 인터넷속도가 저하된 원인은 잘 모르겠으나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은 대략적으로 알게되었다.

그전까지는 몰랐는데 공유기 최대 속도가 따로 있고, 랜선 또한 그런 속도 제한이 있다. 정확하게는 규격이 다르다고 봐야할듯하다. 기가 인터넷이 들어오기전까진 100메가가 보통 보급되던 것이라 별생각 없이 썼는데, 그로인해 인터넷 속도도 100메가 아래로 잡히게 되어있더라.

일단 자신의 랜선을 꼽고 네트워크 설정에 가서 보면 전송가능량이 1기가인지 100메가인지 나온다. 본인이 만약100메가 짜리라면 상위의 랜선을 싸게 구입하면되겠다.
그리고 아무래도 무선보다는 유선이 속도가 안정되고 빠르게 나온다.
마찬가지로 랜카드도 구형이라면 속도가 나지 않는다. 확인 한번씩 해보자.

결국 돼지코 끼우고 복잡하고 좀 불안정해진 아이피타임을 뒤로하고 tp link의 공유기를 구매하였다. 그전에 tp link의 extender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이쪽으로 샀는데, 일본에서는 아이피타임쯤되보이는 버팔로라는 공유기가 있었지만, 써보질 않아서 이쪽으로 구매하여 사용하기로 했다. 제품명은 tp link ac 2600이며 일본 아마존에서 구매하였다.



https://www.amazon.co.jp/%E3%80%90Amazon-co-jp-%E9%99%90%E5%AE%9A%E3%80%91TP-Link-MU-MIMO-Archer-A10/dp/B07JHBBW9H


랜선도 덤으로 기가랜선을 구매하여 컴퓨터에 연결을 했는데 지금은 속도가 아주 잘나온다.
300메가 이하이긴하지만 빠를떈 270~280메가 정도의 속도가 나오고 있다.
핸드폰도 연결시에는 무선으로 180정도까지도 잡히는거 보면 그전 아이피타임에는 뭔가 하자가 생기긴 한것 같더라…
​​참고로 무선 확장기를 이용할때 같은 이름으로 저장하면 은근히 충돌이 자주 되는건지 자주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름을 뒤에 확장명을 추가 해두는게 개인적으로 좀 안정적으로 되었다.

간략히 말하자면 인터넷 회선은 빠른데 정작 속도가 느리게 나오는 때가 있다.
- 랜선이 구형이라 기가속도를 못따라올때 – 기가용으로 바꾸자
- 일본에선 그렇지 않지만 한국에선 가끔 공유기 밴을때린다는 카더라가 있다. 맥주소 수동변경 해서 좋아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 공유기 변경 또는 랜카드 변경

이정도만 체크해도 속도 좀 오르지 않을까 싶다. 아 참고로 이전에 케이블 전원 뺐다가 끼면 신호 다시 잡혀서 정상속도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속도 느려진다 싶으면 전원 리부팅 합시다.


거실쪽에 연결해둔 tp link expender re 450 이라는 모델이다. 집이 길쭉한 편이여서 안방 모서리 끝까지 잘 오지 않아서 아이피타임 확장용으로 2018년 구매해서 잘쓰고 있는 모델이다.

이번에 구입한 공유기 자체가 범위가 꽤 큰지라 큰 필요가 없어진것 도 같지만 안정적으로 속도를 보내주고 있으므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