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

일본 결혼 비자 신청하기.

반응형

결혼(동거)비자 신청 순서(일본)


1. 한국, 일본 양국에서 혼인신고


2. 재류자격인정증명서신청


3. 일본 결혼비자 신청


블로그 시작하면서 재류자격 신청에 관련된 글을 포스팅 했었다. 필요에 의해서 작성한 포스팅이었는데, 나름 도움이 꽤 되었으며, 도움이 되신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본 결혼비자 발급 관련 포스팅(클릭하면 포스팅 이동)


어찌어찌 하여 일본이란 나라에 오게 되었고, 일본 중에서도 오사카에 오게 되었는데, 여러가지로 많은 고민을 하고 온 선택지였고,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재류자격도 잘 나오고 비자도 잘 받게 되어서 참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재류자격신청에 관해서는 위에 링크를 해두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확인 하시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재류자격 신청은 사실 관계가 제일 중요한듯 하다. 그리고 아이가 있고 결혼한지 좀 되신분은 수월하게 나올것으로 생각한다. 본인도 재류자격 받으면서 1년짜리 결혼비자가 아닌 3년짜리 비자가 바로 나왔으니 말이다. 


재류자격을 신청하면서 입국관리소에서 두가지 방법을 알려주었는데 하난 바로 재류자격 변경을 해서 일본에서 비자를 받는 방법과 재류자격인정증명서를 받은 후 한국에서 비자를 받는 방법이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사정이 있어 후자 쪽으로 선택을 하게 되었지만, 한국에 갈 예정이 없으신분들은 바로 재류자격변경을 하시는게 좋을 듯 하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재류자격 변경 신청을 하면 재류자격이 변경될때까지 일본에서 나가면 안된다는 것이다. 재류자격변경신청중에 일이 생겨 일본에서 나가게 되면 신청 된것이 취소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러니 주의하자.


결혼비자신청은 생각보다 간단하며, 신청후 다음날이면 바로 나온다. (서울 기준이며, 아마도 다른곳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된다.)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재류자격인정증명서를 발급받았음을 기본 전재로 함)


1. 신청서

 -신청시 작성하여도 되고, 작성해서 가도 된다고 한다. 신청 양식은 다음과 같다.(클릭하면 새창으로 뜸)


    신청서(한국어), 한국어 기입예


2. 여권


3. 사진 

 -가로 4.5cm x 세로 4.5cm / 가로 3.5cm x 세로4.5cm

 -신청일 당일기준으로 6개월 이내 사진이라고 하며, 괜히 여권이랑 같은 사진 가져가서 빠꾸 당하지 맙시다.


4. 한국인(이 블로그 오는 사람이 다 한국인이겠지 ㅎ?)

 -주민등록증 or 주민등록등본, 초본중 하나 / 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것

   (듣기로는 운전면허증은 허용하지 않는다고 함)


5. 재류자격인정증명서 원본 및 양면 복사



간단하게 이 자료들만 가지고 영사관에 방문하시면 되겠다. 

아 참고로 주한 일본영사관 자리를 옮겼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예전에는 광화문 리마 빌딩에 있었는데, 지금은 대사관(공사중) 뒤쪽에 트윈타워가 있는데 a동이었던 것 같은데 아무튼 거기8층으로 이전했다. 꼭 확인 하고 가시길 바란다. 

그리고 주차하시면 돈 많이 나온다. 뭐 그래도 차가 편하긴 함.




이대로 자료 제출하면 여권안 쪽에 비자를 붙여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를 스테이플러로 찝어주는데, 이건 공항에서 뜯어가니 참고 바란다. 아 참고로 입국 할 때 재류카드 안만들면 입국관리소 가서 만들어야 하니 귀찮아 하지 말고 미리미리 만들자. 


아 참고로 다른 블로그에서 봤는데, 공항에서는 한자를 안넣어주지만 입국관리소 가서 수수료 내고 다시 신청하면 한자를 넣어주기도 한다니까 참고 하기 바람.


이제 본인은 14일 내에 시약소에 가서 거주지 신고만 하면 할일은 다 끝날 것 같다...


이제 운전면허증 바꾸러 가야 겠다. 


참고사항으로 일본 영사관 결혼비자 관련 웹페이지를 링크해두도록 하겠다.

일본영사관-비자의 종류와 제출 자료

반응형